아래 내용은 http://rifle.defence.co.kr 의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일본군용기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더군요.
이외에도 총기류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쉽지만 현재는 운용되지 않는 듯 합니다.
4. 일본 주요 항공기 제작사들.
나카지마(中島) 비행기
해군 대위 나카지마 지쿠헤이키몽이 1917년 해군 퇴역후 군마현에 창립.
일본최초의 민간 비행기공장으로 1931년 나카지마 비행기주식회사로 발전.
1945년 4월 제일군수공청으로 불리며 국가관리에 들어가기도 함.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37.1%. 엔진의 31.3%를 생산.
1945년의 경우 항공기 47%, 엔진 32%를 생산.
미츠비시(三菱) 중공업
1919년 미츠비시 합자회사에 소속된 조선소에서 미츠비시 내연기 제작소로 분리하며 시작.
분리됐을 때는 엔진생산에 주력해 프랑스제 히스파노 수이자 엔진을 생산하다 1920년 영국인 기사(H.Smith외 9명)들의 설계를 도입하여 해군에 전투기를 독점납품하면서 항공기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
1934년 미츠비시 내연기 제작소, 미츠비시 조선, 미츠비시 항공은 서로 합병하여 미츠비시 중공업으로 개칭.
나카지마와 여러 면에서 경쟁했으며 관리측면에서 상당한 강점을 가졌다고 평가됨.
(나카지마는 이에 대해 독창적이고 모험적이란 평을 들음.)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23.7%, 엔진은 35.6%를 생산.
카와사키(川崎) 항공기 공업
1919년 당시 항공기에 관심이 있던 카와사키 조선의 사장이 출자하여 카와사키 조선 비행기과로 출발하며 1937년 카와사키 항공기공업으로 분리.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14.6%. 엔진의 8.8% 생산.
타치가와(立川)비행기.
1924년 이시가와시마(石川島) 비행기로 창립한 후 1936년 타치가와 비행기로 개칭함.
대부분 육군기를 만들며 일본육군의 주력 1식전투기 하야부사(Ki.43)의 경우 2,500여대를 생산.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9.1%를 생산.
아이치(愛知) 항공기
원래 항공기 제작사는 아니었으며 아이치 시계전기시절 신관 및 정밀부품을 생산하여 일본해군에 납품해온 회사로 1920년 항공기 사업에 진출.
독일 하인켈사의 영향을 받은 편으로 해군기만을 생산.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6.9%. 엔진의 1.5%를 생산.
니혼히코키(日本航空機, 日飛)
1934년 창립.
주로 비전투임무용 항공기를 생산.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4% 생산.
큐슈(九州) 비행기
1886년 철공소로 시작하며 1921년 어뢰등을 생산하며 해군이 지정한 공장으로 발전.
이때 주로 연습기를 생산하며 항공기 생산으로 전환.
연습기외에 다른 회사의 항공기도 같이 생산.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2.8% 생산.
만슈(滿州) 비행기
1932년 만주국과 합작하여 창립.
일본 육군의 공창에 가까웠다 1938년 독립.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1.4% 생산.
니혼 코쿠사이(國際) 항공
1939년 창설.
주로 일본육군용의 연습기와 글라이더 생산.
전쟁중 일본생산 항공기의 0.1%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