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http://rifle.defence.co.kr 의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일본군용기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더군요.
이외에도 총기류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운영되지 않는듯 합니다.
2차대전 당시 일본군기에 대한 책을 보다보면 이름 등이 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간단하나마 요약 정리해봤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일본식 한자는 필요상 우리 한자로 바꿨습니다.
가급적 일본쪽에서 사용된 명칭을 사용하려 합니다.
1. 일본해군의 항공기 목록.
우선적으로 알아야할 것은 서기 1940년은 일본황기로 2600년입니다.
일본 해군에서 무슨식 몇식 할때 이 황기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령 0식 함상전투기(흔히 제로센이라 일컬어지는)의 경우 0식의 0은 2600년을 의미합니다.
만약 1940년전(즉, 일본황기로 2500년대)에 채용된 기체라면 그 전년도를 따서 지칭합니다.
96식은 2596년에 채용된 기체로 서기 1936년에 채용됐다는걸 의미합니다.
몇가지 표기법중 흔히 눈에 띄는 1942년이후로 사용된 표기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구성됩니다.
임무기호(알파벳 대문자) + 번호(숫자) + 제조회사기호(알파벳 대문자) + 대개수번호(숫자) + 소개수기호(알파벳 소문자) + - + 전용임무기호
임무기호는 항공기의 주임무를 나타내며 알파벳 대문자 표기합니다.
번호는 설계 혹은 등장시 부여되는 번호입니다.
제조회사기호는 어디서 설계됐는가 혹은 수입됐는가를 의미합니다.
더글러스나 하인켈등의 수입품 기체가 있었고 연구용등의 구분을 위해 제작사의 머릿글자를 따서 표기합니다.
대개수번호와 소개수기호는 개량 및 변형등에 붙여집니다.
전용임무부호는 원래 임무에서 벗어난 형태일 때, 가령 야간전투기로 전용됐거나 할때 이를 표시하고자 임무기호를 '-'을 붙이고 씁니다.
표기법의 예로 야간전투기 겟코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일본해군식 표기로는 J1N1-S 이며 의미를 아래와 같습니다.
J: 육상 전투기임을 의미.
1: 설계 및 생산시의 기체 번호.
N: 나카지마 설계.
1: 관련된 개량부호.
-S: 야간전투기형으로 변형됐음을 의미.
개수번호의 경우 종종 ~호, ~형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99-1식으로 표기된 경우 이는 99식 1호임을 의미하고 99-1-1이라면 99식 1호 1형을 말하게됩니다. (흔한건 아니지만)
임무기호
A: 함상전투기(艦上戰鬪機)
B: 함상공격기(艦上攻擊機)
C: 함상/육상정찰기(艦上/陸上偵察機)
D: 함상폭격기(艦上爆擊機)
E: 수상정찰기(水上偵察機)
F: 수상관측기(水上觀測機)
G: 폭격기(陸上攻擊機)
H: 비행정(飛行艇, flying boat를 의미)
J: 육상전투기(陸上戰鬪機, 局地戰鬪機포함)
K: 연습기(練習機)
L: 수송기(輸送機)
M: 특수기(特殊機)
N: 수상전투기(水上戰鬪機)
P: 육상폭격기(陸上爆擊機)
Q: 초계기(哨戒機)
R: 육상 정찰기(陸上偵察機)
S: 야간전투기(夜間戰鬪機)
MX나 LX같은 기본부호에 붙어있는 X는 실험, 실험목적임을 의미합니다.
수상기(水上機, seaplane)와 비행정(飛行艇, flying boat)은 구분됩니다.
제조회사 기호
A: 아이치(愛知)
B: Boeing
C: Curtiss
D: 쇼와(昭和), Douglas
F: Fairchild
G: (日立), Grumman
H: 히로(廣工廠), Hawker
He: Heinkel
I: 이시가와시마(石川島)
J: 니혼(日本小型飛行機)
K: 카와니시(川西)
M: 미츠비시(三菱)
N: 나카지마(中島)
P: 니혼히코키(日本航空機, 日飛)
S: 사세보(佐世保工廠)
V: Seversky, Vought
W: 큐슈(九州)
Y: 요코스카(橫須賀 空技廠, 橫廠)
廠은 해군부속 연구소 혹은 제작소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히로(廣廠)는 히로시마에 있던 연구/제작소를 의미하고 이런 식으로 줄여쓴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가령 요코스카의 해군 항공기 기술연구소는 橫廠이라 줄여쓴 경우가 많죠.
항공기 임무에 따른 별칭 명명.
전쟁말(1944년 이후)에 가까워지며 항공기에 별칭을 붙이는 경우가 흔해집니다.
이때 그 별칭을 붙이는 대채적인 방식들입니다.
갑(甲) 전투기: 바람(風)이 들어가는 이름, 갑은 제공임무를 수행하는 본격적인 전투기를 의미합니다.
을(乙) 전투기: 번개 혹은 벼락(電)이 들어간 이름, 을은 폭격기와의 전투를 주로하는 요격기적인 기체입니다.
병(丙) 전투기: 빛(光)이 들어가는 이름, 병은 야간전투기를 의미합니다.
공격기: 산(山)에 관련된 이름.
정찰기: 구름(雲)에 관련된 이름.
폭격기: 별(星)에 관련된 이름.
수송기: 하늘(空)에 관련된 이름.
연습기: 식물(植物)에 관련된 이름.
초계기: 바다(海洋)에 관련된 이름.
특공기: 꽃(花)에 관련된 이름.
임무별 기종별 목록 및 간단한 주석 연도는 최초 비행시기를 나타냅니다.
* 명칭등에 試(si)가 들어간 기체는 실험기적 성격의 기체들입니다.
* 복전(複戰): 복엽전투기의 줄임말.
* 단전(單戰): 단엽전투기.
* 함전(艦戰): 함상전투기.
* 함공(艦攻): 함상공격기.
* 함정(艦偵): 함상정찰기.
* 함폭(艦爆): 함상폭격기.
* 수정(水偵): 수상정찰기.
* 육공(陸攻): 육상공격기.
* 국전(局戰): 국지전투기.
* 갑,을,병전투기는 줄여서 甲戰, 乙戰, 丙戰으로 불렀고 빠른 이해를 위해 각각 제공, 요격, 야간전투기라 칭하겠습니다.
* 초보연습기와 중간연습기는 각각 초련(初練, choren), 중련(中練, chure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A 함상전투기(艦上戰鬪機)
A1N 3식 함상전투기 : 1928년 나카지마. 복엽기. 영국의 글로스터를 기초로 설계. 1941년 퇴역.
A2N 90식 함상전투기 : 1931년 나카지마. 복엽. 1941년 퇴역.
A3N 90식 함상연습전투기 : 1936년 나카지마. 복엽기. 1941년 퇴역.
A4N 95식 함상전투기 : 1934년 나카지마. 일본해군 마지막 복엽기, 1941년 퇴역.
A5M 96식 함상전투기 : 1935년 미츠비시. 저익단엽기.
A5M4-K 2식 연습전투기
A6M 0식 함상전투기 : 1939년 미츠비시.
A6M2-K/M5-K 연습함전
A7M1/M3 17試 함상전투기 烈風(reppu) : 미츠비시, 0식의 후계적 위치.
A7M3-J 17試 전투기 烈風改(reppu kai) : 미츠비시, 육상 요격 및 전투기화.
A7He1 ハインケル112型陸上戰鬪機 : 1938년 독일 하인켈사에서 He-112B-0 12기 수입.
A8V1 セバスキ 陸上複座戰鬪機 : 1937년 미국제 Seversky 2PA-B3를 20기 수입.
AXB1 ボ-イング100D 戰鬪機 : 1930년 Boeing Model 100(F4B)를 1대 수입. 90식함전(A2N)개발에 적용.
AXD1 デボアチン戰鬪機 : 1935년 프랑스제 Dewoitine D.510 2기 수입.
AXG1 グラマン複座戰鬪機 : 1935년 Grumman FF-1 1기 수입.
AXH1 ニムロッド艦上戰鬪機 : 1934년 영국 Hawker에서 Nimrod 1기 수입.
AXHe1 ハインケル100型戰鬪機 : 1941년 Heinkel He-100D-0 3기수입.
AXV1 ボ-トコルセア艦上戰鬪機 : 1929년 미국 Vought V-143 수입.
N1K3-A 함상전투기 紫電改2 (shiden kai ni) : 카와니시 N1K3-J(紫電改: shiden kai)의 함상기형.
B 함상공격기(艦上攻擊機)
B1M 13식 함상공격기 : 1923년 영국인 설계. 미츠비시. 복엽기. 1941년 퇴역.
B2M 89식 함상공격기 : 1931년 미츠비시. 개발당시 명칭 7試함공. 복엽기. 1941년 퇴역.
B3Y1 92식 함상공격기 : 1932년 요코스카. 수냉식 엔진장착 복엽기. 1941년 퇴역.
B4M 9試 함상공격기 : 1936년 미츠비시. 복엽기. 요코스카 B4Y에 경쟁에서 탈락.
B4N 9試 함상공격기 : 1934년 나카지마. 단엽기. 요코스카 B4Y에 경쟁에서 탈락.
B4Y 96식 함상공격기 : 1935년 요코스카. 복엽.
B5M 97식 2호 함상공격기 : 1935년 미츠비시. 고정식 랜딩기어.
*97식 2호는 표기시 97-2식으로 표현가능.
B5N 97식 1호/3호 함상공격기 : 1936년 나카지마. 인입식 랜딩기어.
B6N 天山(tenzan) 함상공격기 : 1941년 나카지마.
B7A1/A2 함상공격기 流星(ryusei)/流星改(ryusei kai)
아이치. B7A1은 1942년, B7A2는 1943년.
C 함상/육상정찰기(艦上/陸上偵察機)
C1M 10년식 함상정찰기 : 1922년 미츠비시. 수냉식 엔진의 복엽기. 영국인 설계. 1941년 퇴역.
C2N フォッカ-式偵察機 : 1933년 나카지마. Fokker Super Universal 여객기. 1941년 퇴역.
C3N 97식 함상정찰기 : 1936년 나카지마 개발당시 명칭 10試艦偵.
C4A 13試 고속육상정찰기(高速陸上偵察機) : 아이치, 목업(mock-up)과 프로잭트로만 존재.
C5M 98식 육상정찰기 : 1938년 미츠비시. 육군의 97식 사령부정찰기(97司偵)도입.
C6N 함상정찰기 彩雲(saiun) : 1943년 나카지마.
D4Y1-C/Y2-C 2식 함상정찰기 : 1940년 요코스카.
E4N2-C 90식2호 함상정찰기 : 나카지마. 원래는 복엽 수상기. 함상운용으로 개수. 1941년 퇴역.
D 함상폭격기(艦上爆擊機)
D1A1 94식 함상폭격기 : 1934년 아이치. 독일 하인켈 He-66을 참고 개량.
D1A2 96식 함상폭격기 : 1936년 아이치. 94식함폭을 개량.
D2N : 1934년 나카지마. 아이치 D1A에 경쟁에서 탈락.
D2Y : 1934년 요코스카. 아이치 D1A에 경쟁에서 탈락.
D3A 99식 함상폭격기 : 1938년 아이치. 저익단엽 고정식 랜딩기어.
D3M : 1938년 미츠비시. 아이치 D3A에 경쟁에서 탈락.
D3N : 1938년 나카지마. 아이치 D3A에 경쟁에서 탈락.
D3Y1/Y1-K/Y2-K 연습용폭격기(練習用爆擊機) 明星(myojo) : 1945년 요코스카.
D4Y 彗星(suisei) 함상폭격기 : 1940년 요코스카.
D4Y1-C/Y2-C 2식 함상정찰기 : 1940년 요코스카.
D5Y 明星改(myojo kai) : 요코스카. 특공기.
DXD1 ダグラス急降下爆擊機 : 1938년 Douglas DB-19 1기 수입.
DXHe1 : 1938년 Heinkel He-118V4 1기 수입.
E 수상정찰기(水上偵察機)
E1Y 14식 수상정찰기 : 1925년 요코스카. 복엽기, 1941년 퇴역.
E2N 15식 수상정찰기 : 1925년 나카지마. 복엽기. 1941년 퇴역.
E3A 90식 1호 수상정찰기 : 1931년 아이치. 복엽기. 플로트 2개. 1941년 퇴역.
E4N 90식 2호 수상정찰기 : 1930년 나카지마. 복엽기. 1형은 플로트 2개, 2 또는 3형은 플로트 1개. 1941년 퇴역.
E4N2-C 90식2호 함상정찰기 : 나카지마. 복엽기. 함상운용으로 개수. 1941년 퇴역.
E5K 90식 수상정찰기 : 1931년 카와니시. 복엽기. 1941년 퇴역
E5Y 90식 3호 수상정찰기 : 1931년 요코스카. 복엽기. 1941년 퇴역.
E6Y 91식 수상정찰기 : 1929년 요코스카. 복엽기. 잠수함탑재시험. 1941년 퇴역.
E7K1/K2 94식 1호/2호 수상정찰기 : 1933년 카와니시. 1호는 액냉식 엔진. 2호는 공냉식.
E8A 8試 수상정찰기 : 1933년 아이치. 복엽. 나카지마 E8N에 경쟁에서 탈락.
E8K 8試 수상정찰기 : 1934년 카와니시. 저익단엽. 나카지마 E8N에 경쟁에서 탈락.
E8N 95식 수상정찰기 : 1934년 나카지마. 복엽.
E9W 96식 소형 수상정찰기 : 1934년 와타나베. 복엽기. 1941년 퇴역.
E10A 96식 수상정찰기 : 1934년 아이치. 복엽기. 비행정형 기체. 1941년 퇴역.
E10K 94식 수송기 : 1934년 카와니시. 복엽기. 비행정형 기체. 1기가 수송기로 개수. 1941년 퇴역.
E11A 98식 야간 수상정찰기 : 1936년 아이치. 비행정형 기체.
E11K 96식 수송기 : 1937년 카와니시. 아이치 E11A에 경쟁에서 탈락.
E12A 12試 2좌(2座)수상정찰기 : 1937년 아이치. 복좌.
E12K 12試 2좌(2座)수상정찰기 : 1937년 카와니시. 설계단계에서 폐기.
E12N 12試 2좌(2座)수상정찰기 : 1938년 나카지마.
E13A 0식 수상정찰기 : 1939년 아이치.
E13K 12試 3좌 수상정찰기 : 1939년 카와니시.
E14W 12試 소형 수상정찰기 : 1938년 와타나베.
E14Y 0식 소형 수상정찰기 : 1938년 요코스카.
E15K 2식 고속 수상정찰기 紫雲(shiun) : 1941년 카와니시. 인입식 플로트 2개.
E16A 수상정찰기 瑞雲(zuiun) : 1942년 아이치. 급강하폭격능력.
F 수상관측기(水上觀測機)
F1A 10試 수상관측기 : 1939년 아이치. 미츠비시 F1M1에 경쟁에서 탈락.
F1K 10試 수상관측기 : 1939년 카와니시. 미츠비시 F1M1에 경쟁에서 탈락.
F1M 0식 수상관측기 : 1939년 미츠비시.
G 육상공격기(陸上攻擊機)
G1M 93식 육상공격기 : 1932년 미츠비시. 쌍발. 복엽. 1941년 퇴역.
G2H 95식 육상공격기 : 1933년 히로. 일명 타이코(大攻). 1941년 퇴역.
G3M 96식 육상공격기 : 1935년 미츠비시. 일명 츄우코(中攻).
G4M 1식 육상공격기 : 1939년 미츠비시. 일명 1식육공(1式陸攻) 혹은 1式ライタ(라이터 lighter).
G5N 13試 폭격기 深山(shinzan) : 1939년 나카지마. 수입된 더글러스 DC-4 참고.
G6M 1식 전투기 : 1940년 미츠비시. G4M에 방어기관총 증설하여 편대끝에 위치하여 엄호.
G6M1-K 1식 대형 육상연습기 : 미츠비시. G4M을 기반으로한 연습기
G6M1-L2 1식 수송기 : 미츠비시. G4M을 기반으로한 수송기.
G7M 16試 폭격기 泰山(taizan) : 미츠비시. 기본설계만 이뤄짐.
G8N 18試 폭격기 連山(renzan) : 1944년 나카지마.
G9K 17試 폭격기 : 카와니시. 프로잭트로만 존재
G10N 폭격기 富嶽(fugaku) : 나카지마. 프로잭트로만 존재
H 비행정(飛行艇. flying boat를 의미)
H1H 15식 비행정 : 1927년 히로. 쌍발 복엽기. 1941년 퇴역.
H2H 89식 비행정 : 1930년 히로. 쌍발 복엽기. 1941년 퇴역.
H3H 90식 1호 비행정 : 1930년 히로. 3발 단엽기. 1941년 퇴역.
H3K 90식 2호 비행정 : 1931년 카와니시. 3발 복엽기. 1941년 퇴역.
H4H 91식 비행정 : 1932년 히로. 1941년 퇴역.
H5Y 99식 비행정 : 1936년 요코스카.
H6K 97식 비행정 : 1936년 카와니시.
H6K2-L/H6K4-L 97식 수송비행정(輸送飛行艇) : 1939년 카와니시. H6K의 수송기형.
H7Y 12試 특수 비행정 : 1937년 요코스카. 프로잭트로만 존재.
H8K 2식 비행정 : 1940년 카와니시.
H8K2-L 수송 비행정 晴空(seiku) : 카와니시. H8K의 수송기형.
H9A 2식 연습비행정(練習飛行艇) : 1940년 아이치.
H10H 14試 중형 비행정 : 히로. 프로잭트로만 존재.
H11K1-L 대형 수송 비행정 蒼空(soku) : 카와니시. 프로잭트로만 존재.
HXC1 : 1935년 미국 Consolidated P2Y-1 비행정 1기 수입.
HXD1 : 1937년 Douglas DF 비행정 1기 수입.
J 육상 전투기(陸上戰鬪機)
J1N 13試 쌍발 전투기 : 1941년 나카지마. 3인승.
J1N1-C/N1-R 2식 정찰기 : 1942년 나카지마.
J1N1-S 야간 전투기 月光(gekko) : 1941년 나카지마. 20mm 경사기관포 장착.
J2M1/M7 국지전투기(局地戰鬪機) 雷電(raiden) : 1942년 미츠비시.
J3K 17試 육상전투기 : 카와니시. 장거리 고고도 전투상정.
J4M 17試 국지전투기 閃電(senden) : 미츠비시. 트윈붐.
J5N 18試 요격전투기(乙戰鬪機) 天雷(tenrai) : 나카지마. B-29요격을 위해 개발.
J6K 18試 제공전투기(甲戰鬪機) 陣風(jinpu) : 카와니시. 프로잭트로만 존재.
J7W 18試 국지전투기 震電(shinden) : 1945년 큐슈. 제트엔진장착형 프로잭트 존재.
J8M 19試전투기 秋水(shusui) : 1947년 미츠비시. 독일 Me163 Komet영향받은 로켓요격기.
A7M3-J 17試 전투기 烈風 改(reppu kai) : 미츠비시. 육상 요격 및 전투기화.
N1K1-J/K2-J/K3-J/K4-J 요격기 紫電(shiden) 11형, 21형, 31형, 32형.
N1K1-J 1942년 카와니시. K2-J/K3-J/K4-J는 紫電改(shiden kai)로 불리고 1944년 이후 등장. N1K의 육상전투기형.
N1K1-J은 중익, K2-J/K3-J/K4-J는 저익.
K 연습기(練習機)
K1Y 13식 연습기 : 1925년 요코스카. 복엽 수상기. 1941년 퇴역.
K2Y 3식 초보연습기(初步練習機) : 1929년 요코스카. 복엽기.
K3M 90식 기상작업(機上作業)연습기 : 1930년 미츠비시. 단엽기.
K4Y 90식 수상초보연습기(水上初步練習機) : 1930년 요코스카. 복엽기.
K5Y 93식 중간연습기(中間練習機) : 1933년 요코스카. 별명 붉은 잠자리(赤トンボ, aka tombo).
K6K 11試 수상중간연습기 : 1938년 카와니시. 복엽 수상기.
K6M 11試 수상중간연습기 : 1938년 미츠비시. 복엽 수상기.
K6W 11試 수상중간연습기 : 1938년 와타나베. 복엽 수상기.
K7M 11試 기상작업연습기 : 1938년 미츠비시.
K8K 0식 수상초보연습기 : 1938년 카와니시. 복엽 수상기.
K8P 12試 초보연습기 : 1938년 니혼. 복엽수상기.
K8W 12試 초보연습기 : 1938년 와타나베. 복엽수상기.
K9W 14試 육상기본연습기(陸上基本練習機) 紅葉(momiji) : 1941년 큐슈. 독일 Bu-131수입.
K10W 2식 육상중간연습기(陸上中間練習機) : 1941년 큐슈. 미국 North American NA-16 개량.
K11W 연습기 白菊(shiragiku) : 1941년 큐슈.
KXA1/A2 ノ-スアメリカン陸上中間練習機 : 1938년 North American NA-16 2기수입.
KXBu1 : 1938년 독일 Bucker Bu-131 수입.
KXC1 : 프랑스 Caudron C-600 수입.
KXHe1 : 1928년 독일제 Heinkel He-72 1기수입
KXJ1 : 1936년 Junkers A-50 1기 수입.
A5M4-K 2식 연습전투기
A6M2-K/M5-K 영식 연습함전
D3Y1-K/Y2-K 연습용폭격기(練習用爆擊機) 明星(myojo) : 1945년 요코스카.
G6M1-K 1식 대형 육상연습기 : 미츠비시. G4M을 기반으로한 연습기.
L 수송기(輸送機)
L1N 97식 수송기 : 1937년 나카지마. 쌍발수송기. 민간에서도 사용(AT-2).
L2D 0식수송기 : Douglas DC-3을 1939년부터 일본(쇼와昭和)자체생산.
L3Y 96식 수송기 : 1935년 요코스카. 96식 육상공격기의 제설계.
L4M 0식 수송기 : 1940년 미츠비시. 민간에서도 사용(MC-20).
L7P 13試 소형 수륙양용 수송기 : 1938년 니혼. 수륙양용가능한 비행정.
LXC1 : Curtiss Wright Courtney. 복엽 비행정형을 1934년 수입.
LXD1 : Douglas DC-3를 1937년 1기 수입.
LXF1 : Fairchild A-942 비행정을 1936년 수입.
LXHe1 : Heinkel He-70를 1935년 1기 수입.
LXJ1 : Junkers Ju-160을 1935년 1기수입. 1936년에는 Ju-86을 1기 수입.
LXK1 : Kinner C-7를 1938년 1기 수입.
G6M1-L2 1식 수송기 : 미츠비시. G4M을 기반으로한 수송기.
H6K2-L/H6K4-L 97식 수송비행정(輸送飛行艇) : 1939년 카와니시. H6K의 수송기형.
H8K2-L 수송 비행정 晴空(seiku) : 카와니시. H8K의 수송기형.
M 특수기(特殊機)
M6A 특수공격기(特殊攻擊機) 晴嵐(seiran) : 1944년 아이치. 잠수함(I-400형) 탑재형.
M6A1-K 특공연습기 南山(nanzan) : 아이치. M6A의 지상형.
MXJ1 초보활공연습기(初步滑空練習機) 若草(kogata) : 니혼. 목재 복좌 글라이더.
MXY1/Y2 : 1939년 요코스카. 5인승 실험-연구용기. 계측기구 장비.
MXY3 시작활공표적기(試作滑空標的機) : 1938년 요코스카. 무선조종 표적용 무인기.
MXY4 1식표적기(1式標的機) : 1941년 요코스카. 무선조종 표적용 무인기.
MXY5 : 요코스카. 강습 글라이더.
MXY6 : 1943년 요코스카. J7W와같은 기체의 데이터 수집용 글라이더.
MXY7 특공기 櫻花(ohka) : 1944년 요코스카. 로켓장착 자폭용 글라이더.
MXY8 연습 글라이더 秋草(akigusa) : 1945년 요코스카. J8M의 연습용 글라이더.
MXY9 : 요코스카. 0식함상전투기의 지상 디코이.
MXY10 : 요코스카. P1Y1의 지상 디코이.
MXY11 : 요코스카. G4M2의 지상 디코이.
*지상디코이: 미끼 및 위장목적으로 만든 모형. 비행불가능.
N 수상전투기(水上戰鬪機)
A6M2-N 2식 수상전투기 : 1942년 나카지마. 0식 함상전투기의 수상기형.
N1K 수상전투기 强風(kyofu) : 1942년 카와니시. N1K1의 원형.
N1K1-J/K2-J/K3-J/K4-J 요격기 紫電(shiden) 11형, 21형, 31형, 32형.
N1K1-J 1942년 카와니시. K2-J/K3-J/K4-J는 紫電改(shiden kai)로 불리고 1944년 이후 등장. N1K의 육상전투기형.
N1K1-J은 중익, K2-J/K3-J/K4-J는 저익.
N1K2-K 연습전투기 紫電改(shiden kai) : 카와니시.
N1K3-A 紫電改2 (shiden kai ni) : 카와니시. N1K3-J의 함상기형.
P 육상폭격기(陸上爆擊機)
P1Y 육상 폭격기 銀河(ginga) : 1943년 요코스카. 기대는 받았지만 많은 문제가 있던.
P1Y1-S 야간 전투기 白光(byakko) : 1943년 요코스카. P1Y를 기반으로 개발.
P1Y2-S 야간 전투기 極光(kyokko) : 1943년 요코스카. P1Y를 기반으로 개발.
Q 초계기(哨戒機)
Q1W1/W2 초계기 東海(tokai) : 1944년 큐슈, 독일 융커스 Ju-88을 참고로 개발.
Q2M1 19試 대잠초계기 大洋(taiyo) : 미츠비시.
Q3W1 초계기 南海(nankai) : 큐슈. K11W을 대형화하고 목제로 만들 계획. 설계로만 존재.
R 육상 정찰기(陸上偵察機)
R1Y1 17試 정찰기 殿雲(seiun) : 요코스카.
R2Y1/Y2 18試 정찰기 景雲(keiun) : 요코스카. 동체네 액냉식 엔진 2기를 병렬내장.
R2Y2 景雲 改(keiun kai)는 R2Y1을 제트화할 계획.
J1N1-C/N1-R 2식 정찰기 : 1942년 나카지마.
S 야간전투기(夜間戰鬪機)
S1A1 18試 병전(丙戰) 電光(denko) : 아이치. 설계만으로 끝남.
J1N1-S 야간 전투기 月光(gekko) : 1941년 나카지마. 20mm 경사기관포 장착.
P1Y1-S 야간 전투기 白光(byakko) : 1943년 요코스카. P1Y를 기반으로 개발.
P1Y2-S 야간 전투기 極光(kyokko) : 1943년 요코스카. P1Y를 기반으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