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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는..........

2차대전 일본군기 목록 및 코드네임 (2) - 육군 항공기

아래 내용은 http://rifle.defence.co.kr 의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일본군용기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더군요.
이외에도 총기류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운영되지 않는듯 합니다.


2. 일본육군기 목록.


일본육군기는 해군처럼 형식과 제조회사를 표기하지는 않습니다. 대략적인 명명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식채용연도 + 임무 + 대개수번호 + 소개수 형식 + 이름 혹은 별명 + Ki.번호 + 대개수번호 + 소개수 형식


대표적인 예로 1식 전투기 하야부사를 들어보죠.

一式 戰鬪機 II型乙 하야부사 キ.43 - II乙

一式: 제식채용연도.
戰鬪機:임무.
II型: 대개수 번호.
乙: 소개수 기호.
하야부사: 이름이나 별명.
キ.: Ki.번호, 기체넘버.
- II: 대개수 번호.
乙: 소개수 기호.


제식채용연도에서 일본은 메이지 시대를 넘어오며 일본황기연호를 사용합니다.
이 메이지 시대 이전에 붙여진 장비의 연도와 그 이후에 붙여진 장비의 연도는 구분해야 합니다.
자칫하다가는 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가령 99식과 38식 소총의 현격한 연도차이를 보시길 바랍니다.
그 결과 98식이면 황기 2600년에서 2년모자란 2598년에 채용됐음을 의미하고 이는 1938년, 즉 쇼와 13년임을 의미합니다.
(서기 1940년 = 황기 2600년 = 쇼와 15년을 기억하시면 좀 편해집니다.)
일본해군과 육군이 거의 같은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만 일본해군이 황기 2600년(서기 1940년)을 0년으로 했다면 일본육군에서는 100으로 표기했고 2600년이후에는 1 , 2, 3식으로 표시했습니다.
그래서 일본육군의 5식은 1945년도 채용을 의미합니다.
간혹 가타카나로 イ式이나 ロ式같이 표기하는 것은 외국제임을 의미합니다.
즉, 수입품이란 이야기지요.
여기서 イ式은 이탈리아(イタリア)제임을 나타내고 ロ式은 록히드임을 의미 합니다. (만약 소련제를 썼다해도 ロ式을 썼을 겁니다.)
임무는 한자로 표기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戰鬪機: 전투기.
單座戰鬪機: 단좌전투기
複座戰鬪機: 복좌전투기. 2인승 이상의 전투임무 수행 기체.
練習戰鬪機: 연습전투기. 원래 전투기였던 기체를 연습기로 활용할 때.
重爆擊機: 1톤 이상의 폭탄을 장비.
輕爆擊機: 1톤 미만의 폭탄을 장비.
襲擊機: 습격기는 급강하 폭격기를 의미합니다.
偵察機: 전술목적 정찰기.
司令部偵察機: 사령부정찰기. 장거리 비행으로 전략 정찰이 목적.
軍偵察機: 군사령부급의 정찰임무.
直協偵察機: 포병관측같은 단위부대를 위한 정찰.
輸送機: 수송기.
貨物輸送機: 화물전용의 경우 특별히 구분해서.
特殊輸送機: 글라이더 예인기같은 특수임무.
指揮連絡機: 연락기.
練習機: 훈련기.
基本練習機: 비행 기본훈련용.
高等練習機: 고등비행훈련용.
雙發高等練習機: 다발기용 고등비행훈련용.


만약 같은 연도에 채용된 2종의 다른 전투기가 있다면 먼저 채용된 것은 그저 戰鬪機지만 늦게 채용된 것은 單座戰鬪機라는 임무를 줘버립니다.
일본해군은 이런 경우 1호, 2호하는 식으로 구분을 했지만 일본육군은 같은 연도에 채용되어 중복되는 경우 좀 더 세분화된 임무명을 붙임으로 구분합니다.
또 다른 예로 경폭격기의 경우 단발(單發)과 쌍발(雙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이는 육군이 해군보다 더많은 예산을 얻어낼 목적으로 붙여진 의미없는 구분이라고 합니다.
대개수 번호는 엔진을 위주로 대폭적인 변형이 가해질 경우 1, 2, 3의 순서로 한자로 표기하나 보통 오인을 막기위해 로마숫자로 표기합니다.
소개수 기호는 대개수보다 작은 변형이 가해질 경우 붙여지며 갑(甲), 을(乙), 병(丙)의 간지 순서로 붙여나갑니다. 일어로 차례대로 발음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甲(ko), 乙(otsu), 丙(hei), 丁(tei), 戊(bo), 己(ki), 庚(ko), 辛(shin), 壬(jin), 癸(ki).

만약 엔진이 교채된 정도의 대폭적인 변환은 아니지만 소개수 넘버를 붙이는 정도보다 개조가 크게 이뤄지면 改(kai)를 붙입니다.

Ki 번호에서.
여기서 Ki는 '기체(機體, kitai)'에서 나온 표현입니다.
즉 Ki.1은 채용기체넘버 1이란 의미입니다.
이 Ki 번호는 1933년(93식이 붙는 기체. 쇼와 8년)부터 사용됩니다.
만약 글라이더의 경우 Ku 번호가 사용됩니다.
이는 글라이더의 일본식 발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애칭 혹은 별명은 아주 흔하게 붙여진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하야부사'라 쓴 것은 매 청자에 해당하는 일본한자와 우리 한자가 현재 지원되지 않고 있어서 입니다.

주: 하야부사는 사냥용의 매를 의미합니다.


제작소:


카와사키(川崎)
코쿠사이(國際)
타치가와(立川)
토쿄(東京)
나카지마(中島)
니혼코가타(日本小型飛行機)
마에다(前田)
만슈(滿州)
미츠비시(三菱)
후쿠다(福田)


연구소:


일본육군기술연구소(日本陸軍技術硏究所, 약칭 陸技硏)
토쿄대학 항공연구소(東京大學航空硏究所, 약칭 東大航硏)


Ki. 번호별 기체목록.


87식 중폭격기(87式 重爆擊機) : 1924년 카와사키. 독일 도르니어(Dornier) Do.N 폭격기 참조하여 개발.
87식 경폭격기(87式 輕爆擊機) : 1926년 미츠비시. 해군의 13식 함상공격기(B1M)의 육군형.
88식 정찰기(88式 偵察機) : 1927년 카와사키. 복엽기.
88식 경폭격기(88式 輕爆擊機) : 1929년 카와사키. 88식 정찰기를 다시 설계하여 완성.
91식 전투기(91式 戰鬪機) : 1928년 나카지마.
92식 전투기(92式 戰鬪機) : 1929년 카와사키.
92식 정찰기(92式 偵察機) : 1931년 미츠비시.
Ki.1 93식 중폭격기(93式 重爆擊機) : 1933년 미츠비시. 일본육군의 단엽기 시대를 연 기체.
Ki.2 93식 쌍발경폭격기(93式 雙發輕爆擊機) : 1933년 미츠비시.

주: 쌍발경폭격기는 흔히 쌍경폭(雙輕爆)으로 불렸습니다.

Ki.3 93식 단발경폭격기(93式 單發輕爆擊機) : 1933년 카와사키. 복엽기.
Ki.4 94식 정찰기(94式 偵察機) : 1934년 나카지마. 복엽기.
Ki.5 : 1934년 카와사키. 역갈매기형 날개를 가짐.
Ki.6 95식2형 연습기(95式 2型練習機) : 1934년 나카지마. 고익단엽기. Fokker Super Universal을 면허생산. 해군은 C2N으로 사용.
Ki.7 : 1933년 미츠비시. Ki.6과 경쟁.
Ki.8 : 1934년 나카지마. 2인승전투기. 역갈매기형 날개.
Ki.9 95식 1형 연습기(95式1型 練習機) : 1935년 타치가와. 흔히 中練(churen)이라 불림.
Ki.10 95式 戰鬪機 : 1935년 카와사키. 일본육군기중 마지막 복엽전투기.
Ki.11 : 1935년 나카지마. 단엽전투기. 95식에 경쟁에서 탈락.
Ki.12 : 1936년 나카지마. 전투기. 인입식 랜딩기어 장비.
Ki.13 : 1936년경 나카지마. 습격기 개발계획으로 취소.
Ki.14 : 1936년 미츠비시. 포병탄착관측이 주임무인 직협정찰기(直協偵察機) 개발계획. 취소.
Ki.15 97식 사령부정찰기(97式 司令部偵察機) : 1936년 미츠비시. 일본해군은 C5M으로 사용.
Ki.16 : 1937년 나카지마. 미국 Douglas DC-2의 변형하여 연료수송기로 개조.
Ki.17 95식 3형 연습기(95式3型 練習機) : 1935년 타치가와. 흔히 初練(shoren)으로 불림.
Ki.18 : 1935년 미츠비시. 전투기. 해군 A5M의 육군형.
Ki.19 : 1937년 나카지마. 중폭격기. 미츠비시의 Ki.19와 경쟁에서 탈락.
Ki.19 : 1936년 미츠비시. 97식 중폭격기 Ki.21로 개칭.
Ki.20 92식 중폭격기(92式 重爆擊機) : 1931년 미츠비시. 독일 Junkers G-38을 참고 개발.
Ki.21 97식 중폭격기(97式 重爆擊機) : 1937년 미츠비시. 일본육군의 주력 폭격기.
Ki.22 : 카와사키. 중폭격기 개발계획. 취소.
Ki.23 : 1937년 후쿠다. 글라이더.
Ki.24 : 1936년 타치가와. 글라이더.
Ki.25 : 1937년 타치가와. 글라이더.
Ki.26 : 1936년 타치가와. 글라이더.
Ki.27 97식 전투기(97式 戰鬪機) : 1936년 나카지마. 고정랜딩기어.
Ki.28 : 1936년 카와사키. 나카지마 Ki.27과의 경쟁에서 탈락.
Ki.29 : 타치가와. 경폭격기 개발계획. 취소.
Ki.30 97식 경폭격기(97式 輕爆擊機) : 1937년 미츠비시. 카와사키의 Ki.32와 경쟁기종.
Ki.31 : 나카지마. 미츠비시 Ki.30과의 경쟁을 위해 설계되나 취소.
Ki.32 98식 경폭격기(98式 輕爆擊機) : 1937년 카와사키. 미츠비시 Ki.30과 경쟁.
Ki.33 : 1936년 미츠비시. 전투기. 해군의 A5M을 개수. 나카지마 Ki.27과 경쟁에서 탈락.
Ki.34 97식 수송기(97式 輸送機) : 1936년 나카지마. 민간에서 AT-2, 해군에서 L1N으로 사용.
Ki.35 : 미츠비시. 직협정찰기(直協偵察機) 개발계획. 취소.
Ki.36 98식 직협정찰기(98式 直協偵察機) : 1938년 타치가와. 고정랜딩기어.
Ki.37 : 나카지마. 쌍발전투기 개발계획. 나카지마가 설계제출을 하지않아 취소.
Ki.38 : 카와사키. 전투기개발계획으로 Ki.45의 개발에 사용되나 취소.
Ki.39 : 미츠비시. 쌍발 전투기 개발계획. 취소.
Ki.40 : 미츠비시. 쌍발 사령부정찰기 개발계획. 취소. Ki.46의 설계시 사용됨.
ki.41 : 나카지마. 수송기 개발계획. 최소.
Ki.42 : 미츠비시. 중폭격기 개발계획. 취소.
Ki.43 1식 전투기(1式 戰鬪機) hayabusa : 1938년 나카지마. 일본육군의 주력전투기.
Ki.44 2식 단좌전투기(2式 單座戰鬪機) shoki : 1940년 나카지마. 폭격기 요격용으로 개발.
Ki.45 : 1939년 카와사키. 엔진문제로 대량생산 취소.
Ki.45改 2식 복좌전투기(2式 複座戰鬪機) 屠龍(toryu) : 1941년 카와사키. 경사각 기관포 장착야간전투기.
Ki.46 100식 사령부정찰기(100式 司令部偵察機_ 新司偵(Shinshidei) : 1939년 미츠비시. 등장 당시 일본기중 가장 빠른 기체(시속 600km 이상).
Ki.47 : 미츠비시. 경폭격기 개발계획. 취소.
Ki.48 99식 쌍발경폭격기(99式 雙發輕爆擊機) : 1939년 카와사키.
Ki.49 100식 중폭격기(100式 重爆擊機) 呑龍(donryu) : 1939년 나카지마. 일본폭격기중 그나마 중무장을 자랑.
Ki.50 : 미츠비시. 설계만으로 끝남.
Ki.51 99식 습격기(99式 襲擊機/偵察機) : 1939년 미츠비시. 군정찰임무와 습격임무 수행.
Ki.52 : 나카지마. 습격기 개발계획. 취소.
Ki.53 : 나카지마. 고속전투기. 프로젝트만 존재.
Ki.54 1식 쌍발고등연습기(1式 雙發高等練習機) : 1940년 타치가와. 수송기로도 전용됨.
Ki.55 99식 고등연습기(99式 高等練習機) : 1939년 타치가와. Ki.36의 변형. 흔히 高練(koren)으로 불림.
Ki.56 1식 화물수송기(1式 貨物輸送機) : 1940년 카와사키. 로식(ロ式) 수송기의 변형.
Ki.57 100식 수송기(100式 輸送機) : 1940년 미츠비시. 민간형으로 MC-20라 불림.
Ki.58 : 1940년 나카지마. 호위전투기. Ki.49의 변형.
Ki.59 1식 수송기(1式 輸送機) : 1938년 코쿠사이. 민간형으로 TK-3라 불림.
Ki.60 : 1941년 카와사키. 벤츠 DB601 엔진장착.
Ki.61 3식 전투기(3式 戰鬪機) 飛燕(hien) : 1941년 카와사키. 고속 전투기. 엔진문제가 심했던기체.
Ki.62 : 나카지마. 전투기개발계획. 취소
Ki.63 : 나카지마. 전투기 개발계획. 취소
Ki.64 : 1943년 카와사키. 전투기. 조종석 전후에 액냉식 엔진 2기 장착.
Ki.65 : 미츠비시. Ki.51의 개량형으로 프로젝트만 존재.
Ki.65 : 만슈. 중전투기 개발계획. 취소
Ki.66 : 1942년 카와사키. 습격기 개발계획으로 실험기가 비행되나 취소.
Ki.67 4식 중폭격기(4式 重爆擊機) 飛龍(hiryu) : 1942년 미츠비시. 폭격기 요격이나 뇌격기로도 사용.
Ki.68 : 나카지마. 장거리 폭격기로 제안되나 취소.
Ki.69 : 미츠비시. Ki.67을 기반으로한 장거리 전투기 개발계획. 프로젝트만 존재.
Ki.70 : 1942년 타치가와. 사령부정찰기 개발계획으로 등장하나 취소.
Ki.71 : 1942년 만슈. 습격기. Ki.51의 변형.
Ki.72 : 타치가와. Ki.36의 개량으로 제안되나 취소.
Ki.73 : 미츠비시. 전투기 개발계획. 취소.
Ki.74 : 1944년 타치가와. 장거리 정찰-폭격기.
Ki.75 : 나카지마. 여압조종석 장비 전투기 개발계획. 취소.
Ki.76 3식 지휘연락기(3式 指揮連絡機) : 1941년 코쿠사이. 대잠초계기로도 사용.
Ki.77 : 1942년 토쿄대학 항공연구소. 장거리 실험기. A-26으로도 불림.
Ki.78 : 1942년 토쿄대학 항공연구소. 고고도 실험기.
Ki.79 2식 고등훈련기(2式 高等練習機) : 1942년 만슈. Ki.27의 변형.
Ki.80 : 1941년 나카지마. Ki.49의 변형.
Ki.81 : 카와사키. Ki.48의 변형. 프로젝트만 존재.
Ki.82 : 나카지마. 중폭격기 개발계획. 취소
Ki.83 : 1944년 미츠비시. 장거리 전투기로 개발.
Ki.84 4식 전투기(4式 戰鬪機) 疾風(hayate) : 1943년 나카지마.
Ki.85 : 카와사키. 해군 G5N1의 육군형으로 제안.
Ki.86 4식 기본연습기(4式 基本練習機) : 1944년 코쿠사이. 독일 Bu-131 Jungmann을 생산.
Ki.87 : 1945년 나카지마. 고고도 전투기.
Ki.88 : 카와사키. 후방기체내부에 액냉식 엔진장착.
Ki.89 : 카와사키. 실험기. 취소.
Ki.90 : 미츠비시. 장거리 폭격기 개발계획. 프로젝트만 존재.
Ki.91 : 카와사키. 장거리 폭격기. 생산설비가 폭격으로 전소. 취소
Ki.92 : 1944년 타치가와. 대형수송기로 개발.
Ki.93 : 1945년 육군기술연구소. 57mm 포장착형 존재.
Ki.94 - I : 타치가와. 트윈붐(twin boom)고고도 전투기. 초기형 만들어지나 비행안됨.
Ki.94 - II : 1945년 타치가와. 고고도 전투기.
Ki.95 : 미츠비시. Ki.83 변형 사령부정찰기.
Ki.96 : 1943년 카와사키. 요격기로 개발.
Ki.97 : 미츠비시. Ki.67의 변형.
Ki.98 : 만슈. 후방추진형 전투기.
Ki.99 : 미츠비시. 전투기 개발계획. 취소
Ki.100 5식 전투기(5式 戰鬪機) : 1945년 카와사키. Ki.61의 변형.
Ki.101 : 나카지마. 야간전투기.
Ki.102 : 1944년 카와사키. 전투기 겸 습격기.
Ki.103 : 미츠비시. Ki.83의 변형 습격기.
Ki.104 : 육군기술연구소. Ki.94의 변형 전투기.
Ki.105 : 1944년 코쿠사이. 글라이더인 Ku.7에 엔진장착한 수송기.
Ki.106 : 1944년 타치가와. Ki.84을 기반으로 목제로 만듬.
Ki.107 : 1944년 토쿄. 기본연습기. 목제.
Ki.108 : 1944년 카와사키. 고고도 전투기. 여압조종실 장비.
Ki.109 : 1944년 미츠비시. Ki.67의 대폭격기 요격용 변형.
Ki.110 : 타치가와. Ki.54을 기반으로 목제사용고려.
Ki.111 : 타치가와. 수송기. 계획 취소됨.
Ki.112 : 미츠비시. Ki.67의 목제형.
Ki.113 : 나카지마. Ki.84의 저가금속(주로 철제)형.
Ki.114 : 타치가와. Ki.92을 기반으로 목제화.
Ki.115 劍(tsurugi) : 1945년 나카지마. 자살용 특공기. 구조단순한 특공전용.
Ki.116 : 1945년 만슈. 전투기. Ki.84의 변형.
Ki.117 : 나카지마. Ki.84의 변형.
Ki.118 : 미츠비시. 전투기개발계획. 취소됨.
Ki.119 : 카와사키. 전투기. 급강하폭격과 뇌격을 포함한 공격임무 상정.
Ki.148 : 카와사키. 이호 1형 을(イ號1型乙) 활공유도폭탄.
Ki.200 : 미츠비시. 해군의 J9M1을 개수할 계획.
Ki.201 karyu : 나카지마. 프로젝트만 존재.
Ki.202 : 육군기술연구소. Ki.200의 개량계획.
Ki.230 : 나카지마. Ki.115를 기반으로 설계. 프로젝트로 끝남.
이식 중폭격기(イ式重爆擊機) : 1938년 수입된 이탈리아 피아트 BR20.
로식 수송기(ロ式輸送機) : 1939년 마국 록히드 14WG-3.
다호 특수공격기(タ號 特殊攻擊機) : 1945년 육군기술연구소. 500마력전후의 엔진과 100kg의 폭탄을 장비한 간이특공기. 일명 죽창(竹槍)이라 불렸고 タ號의 タ도 죽창에서 나온...


글라이더. Ku.번호들.


Ku.1 2式 수송글라이더 : 1941년 마에다. Ki.51과 같은 항공기로 견인.
Ku.2 : 토쿄대학 항공연구소. 무미익기 연구용.
Ku.3 : 토쿄대학 항공연구소. 무미익기 연구용.
Ku.4 : 토쿄대학 항공연구소. Ku.2에 엔진장착연구.
Ku.5 : 후쿠다. 연습글라이더. 계획취소.
Ku.6 : 마에다. 무장형 글라이더. 계획취소.
Ku.7 : 1944년 코쿠사이. Ki.105의 선행.
Ku.8 4식 특수수송기 : 1941년 코쿠사이.
Ku.9 : 후쿠다. 수송글라이더. 취소.
Ku.10 : 마에다. 특수비행훈련용.
Ku.11 : 1942년 니혼 코가타. 완전 목제 글라이더.
Ku.12 : 후쿠다. 2인승 연습용.